투자후기

실제 탑펀드 투자자 분들이 전하는 리얼 후기

탑펀드 투자회원 리얼 인터뷰

실제 투자해보신 회원님들의 솔직한 이야기, 지금 확인해 보세요!

목록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IT 언론사 아카데미팀에서 직무교육 기획과 운영을 맡고 있는 36살 황준식 입니다.




Q. 탑펀드에 투자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직장 동료의 추천을 통해 탑펀드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모니터링하고 있는 ‘한국P2P금융협회 회원사 대출현황 조사'을 확인해보니 대출 규모나 연체율 0% 라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구요. 무엇보다 탑펀드가 가지고 있는 예치금 리워드 혜택이 매력적이라고 판단되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점차 리워드가 축소될 것이라는 공지를 보고, 혜택이 많을 때 해두는 편이 좋을 것다는 생각이 들어서 본격적으로 투자하게 되었어요. 요즘 탑펀드 처럼 리워드를 주는 업체가 거의 없으니까요.



Q. 탑펀드에 어떤 상품에 투자하셨나요? 그 상품에 대한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을 말씀해주세요.


동산 의류 담보, 상생, ASM 쪽 상품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투자 상품을 결정하게 된 이유가 ‘예치금 리워드' 였기 때문에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 크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구요. 지금도 잘 들고 다니고 있는 차주사에서 제작한 에코백도 긍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왔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쪽에서 투자자들에게 투자 + 리워드 결합형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데, 탑펀드의 이러한 시도가 차주사의 사업자금 마련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것 같아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투자 상품 페이지에 언급되는 전문용어와 낯선 상품 구조에 대한 이해가 쉽지 않았습니다
부동산 P2P 상품의 경우, 통념상 ‘부동산 담보’라는 용어가 주는 안정감과 채무불이행 시 처리 방법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반면, 탑펀드 동산 및 매출채권 담보 상품 같은 경우에는 용어 자체를 처음 접해보는 탓에 더 이해하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분이 투자를 한다면 인지하기 쉽겠습니다만, 저와 같은 일반 투자자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 방법을 바꿔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Q.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나, 준식님만의 기준이 있다면 어떤 건가요?


기본적으로는 ‘리워드의 크기'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고, 수익률과 투자기간도 투자를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금리가 줄어들면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들을 효율적으로 넣어둘 곳도 필요했고, 장기 투자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 투자 기간이 3개월 이상 넘어가면 망설여지더라구요.

요즘에는 차주사의 상환 이력도 체크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잘 확인하지 않은 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차주사의 대출과 상환 비율이 절반 이상인 상품이 투자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탑펀드에서 관련 정보 부지런히 정리해주고 계셔서 확인하기 한결 수월합니다.

차주사에 대한 정보도 별도로 검색하고 있습니다.
탑펀드 금융팀과의 상담을 통해 법률상 차주사에 대한 정보 노출을 제한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아무것도 모른 채 투자를 할 수는 없으니, 실제로 존재하는 차주사인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투자한 ‘히클리밥&해장옥'은 식당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어,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수나 블로그 리뷰를 살피면서 인기가 있는지 잘 운영되고 있는 곳인지 파악한 후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Q. 다른 P2P업체도 많아졌는데, 탑펀드에 투자하고 있는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은 탑펀드 만의 ‘예치금 리워드'가 투자하고 있는 큰 이유가 됩니다. 다른 P2P 업체에서는 상품권으로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어서 현금화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는데요. 예치금 리워드 시 세금이나 수수료 없이 전액 지급되는 점에서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Q. 탑펀드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좋았던 점과 불편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지난 달에 예치금 출금 신청을 하는 과정에서 문자 인증 후 출금 완료 메시지가 늦게 와서 굉장히 놀란 적이 있습니다. 마이페이지를 새로고침하니 예치금은 이미 빠져있었구요. 다행히 1분 내로 입금이 되어서 안심했지만, 이 부분은 모바일 뱅킹의 실시간 입출금 확인에 익숙한 투자자를 불안하게 할 수 있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급한 마음에 탑펀드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는데, 대응을 빨리 해주셔서 안심했습니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마이페이지>대시보드가 보다 직관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투자업체들도 모두 쓰는 솔루션으로 탑펀드의 웹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는데, 다루는 투자 상품의 종류가 다른 만큼, 탑펀드만의 색깔을 살린 차별화된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지금 웹에 익숙한 2040세대는 다른 P2P 투자 사이트에서 학습된 사용자 경험에 따라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을 텐데요. 다양한 연령대에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라도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전한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겠지만요!




Q. 상환된 투자금 및 이자는 어디에 쓰이고 있나요? or (투자금이 모두 상환되었을 때 어디에 사용하실 예정이신가요?)


지금 대학원을 다니고 있어서, 상환된 이자는 학비에 보태고 있습니다. 상환 받은 투자금은 이미 투자목적으로 빼둔 자금이기 때문에 재투자를 하고 있어요.




Q. 앞으로도 탑펀드가 새롭게 제공해주었으면 하는 서비스나, 보완해주었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앞서 대시보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추가적으로는 고객과 만나는 채널을 다각화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현재 카카오 상담톡 이용은 젊은 세대들에게는 익숙하지만, 분명 익숙하지 않은 세대들도 있으니까요. 홈페이지 하단에 채팅 기능을 도입해서 영업 시간 중 실시간 대응하는 것도 있겠고요. 영업 외 시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챗봇 기능을 개발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조금 더 사용자를 배려하는 웹 사이트 구성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30대 투자자들은 평균적으로 OOO만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 상품 페이지 내에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투자를 했는지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자동투자 하지 않으면 투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탑펀드의 투자 마감이 빠르게 되고 있습니다만,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규모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연령대, 성별, 재투자 비율을 노출하는 것과 같은 정보들이 노출된다면, 투자를 망설이는 분들을 독려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탑펀드에 투자를 망설이는 분들께 한마디 해주신다면?


현재 5회의 투자를 하고 있고, 2회의 상환을 경험한 바 스스로 탑펀드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확신이 들면 더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그래도 한 말씀 드린다면, 예치금 리워드 혜택이 없어지기 전에! 탑펀드에 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