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펀드의 클래스와 비용

2020-02-27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걱정이 많은 요즘입니다. 다들 무사하신가요? 다행히 저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는 무사히 여러분께 인사 드립니다. 펀드에 가입하게 되면 전문가에게 위탁을 하는 만큼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비용에 대해 모르거나 무관심한 분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펀드의 수익률이 20~30%였기 때문에 수수료에 대해 큰 관심을 갖지 않아도 되었지만 요즘은 펀드수익률이 6~10%만 되어도 대박이기에 펀드의 비용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펀드클래스와 펀드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펀드클래스

기존에는 각 금융기관 임의로 정해 제각각이었던 펀드 이름 뒤에 붙는 알파벳을 2006년 7월 금융감독위원회에서 펀드에 대해 동일한 규격을 정하고 다음과 같이 클래스 이름을 붙이도록 하였습니다. 아래는 각 클래스별 특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클래스

특징

클래스

특징

A

 최초 판매 시 선취판매수수료를 받는 펀드

H

 장기주택마련 저축용 펀드

B

 펀드 환매 시 후취수수료를 받는 펀드

I

 고액 거래자 요건을 충족한 기관투자자 전용 펀드

C

 선취, 후취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통상 보수가 높은 펀드

P

 퇴직연금 펀드

D

 선취, 후취수수료를 모두 받는 펀드

S

 펀드슈퍼마켓 전용 펀드

E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한 온라인 전용 펀드

T

 소득공제 장기 펀드

F

 금융기관 투자가의 가입이 가능한 전용 펀드

W

 전문가가 포트폴리오 조정을 해주는 펀드형 상품

※ 증권사, 은행의 매개 없이 투자자들이 직접 각종 펀드를 비교해 가입할 수 있는 펀드 쇼핑몰


2. 펀드비용

펀드비용은 수수료와 보수로 이루어집니다. 수수료는 일회성 비용으로 딱 한번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펀드 가입시 발생하는 선취수수료와 펀드 환매시에 발생하는 후취수수료, 계약기간 만료 이전에 환매할 경우(보통 3개월) 발생하는 환매수수료가 있습니다. 

보수는 수수료와는 달리 매일매일 운용자금에 비례하여 계산되는 비용입니다. 실제로는 3개월마다 일할 계산하여 부과합니다. 보수는 판매보수(은행, 증권사 등 펀드를 판매한 회사에 지급하는 돈), 운용보수(펀드를 운영하는 대가로 자산운용사에 지급하는 돈), 수탁보수(돈을 보관하는 대가로 수탁업자인 은행 등에 지급하는 돈), 사무관리보수(펀드의 기준가격 등을 산정하고 각종 공시 및 공고, 행정처리 등을 담당하는 일반사무관리회사에 지급하는 돈), 기타 비용(증권거래비용 등 펀드를 운용하면서 정상적, 반복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으로 구성됩니다.


3. T.E.R.비교

T.E.R.이란 Total Expense Ration의 약자로 판매보수, 운용보수, 수탁보수, 사무관리보수 등을 모두 합한 총보수를 뜻합니다. 각 펀드의 투자설명서에는 펀드의 클래스별 총보수를 동종유형펀드의 총보수와 함께 비교할 수 있도록 게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dis.kofia.or.kr)에는 펀드별보수비용비교, 판매사별 펀드보수비용, 판매보수 및 수수료 비교, 온라인펀드판매사 보수비용 비교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투자자가 가입하는 펀드는 대개 A나 C 또는 클래스S입니다. 클래스S의 경우, 같은 펀드라도 판매수수료가 3분의 1수준으로 일반적은 펀드의 연보수가 1.10%라면 클래스S는 0.32%정도이다. S클래스 펀드의 경우 비용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환매할 경우가 아니라면 비용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투자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펀드클래스와 펀드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들 손씻기와 마스크착용을 생활화하여 코로나19바이러스를 잘 예방하여 다음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였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