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증여공제액 및 증여세 알아보기

2020-07-20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에게 유용한 상식을 갖고 찾아온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탑뚜루입니다. 만약 부모가 딸에게 부동산이나 현금을 증여했다면, 증여를 받은 딸은 증여세를 내야겠죠? 어떠한 경우에 공제액이 달라지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증여세란?

증여는 자산을 무상으로 주는 것을 말합니다. 증여세는 증여재산가액에서 증여공제를 빼서 과세표준을 구한 다음, 과세표준에 해당하는 증여세율을 곱하고 누진공제액을 빼서 계산합니다.




어떻게 공제액이 달라지나?

배우자가 증여를 받을 때는 6억원까지 공제됩니다. 예를 들어 아내나 남편에게 6억원을 증여하면 6억원이 공제되어 증여세를 한 푼도 안 내도 됩니다. 성인 자녀는 5천만원까지 증여공제를 받을 수 있고, 미성년 자녀는 2천만원까지만 공제됩니다. 사위, 며느리, 조카와 같은 기타 친족은 1천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나?

맞습니다. 증여세는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다릅니다. 과세표준 1억원 이하라면 증여세 세율은 10%입니다. 과세표준 1억원부터 5억원 이하는 세율이 20%이고, 5억원 초과부터 10억원 이하는 30%, 10억원 초과부터 30억원 미만은 40%입니다. 증여금액이 클수록 증여세 세율도 올라갑니다. 증여 과세표준이 30억원을 초과하면 세율은 50%입니다. 




신고 기간은 ?

증여세 신고기간은 증여일이 속한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만약 4월에 증여했다면, 그달의 말일인 4월 30일부터 3개월 이내인 7월 말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증여세를 기간 안에 신고/납부하면 세액의 3%를 공제해줍니다.


증여를 받은 후 바로 신고하는 습관이 좋겠죠? 지금까지 증여공제액 및 증여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세율과 공제 팁들을 잘 정리하여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P2p금융튜터 탑뚜루는 다음에도 좋은 재테크 상식과 함께 여러분들 찾아오겠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