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민스키 모멘트

2019-03-07

민스키 모멘트

 

민스키 모멘트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민스키 모멘트가 거론 되었던 건 중국경제입니다중국의 경제불황과 관련된 표현으로 블랙박스, 차이나 리스크(China risk), 블랙홀, 피벗 투 차이나 (pivot to China), 차이나 엑시트 (China exit) 등이 있습니다

저명 경제학자 케네스 로고프 하버드대 교수는 중국의 경기둔화가 민스키 모멘트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중국이 장기적인 성장률 하락의 길에 들어섰으며, 이는 매우 근본적인 차원이고, 대규모 경기부양책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민스키 모멘트라는 것은 미국 경제학자 하이먼 민스키(Hyman Minsky)가 주장한 이론으로, 주류 경제학계에서 크게 주목 받지 못하다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재조명 받고 최근 중국 경제불황으로 다시 수면위로 떠 올랐습니다.

 

민스키 모멘트란 무엇일까?

하이먼 민스키가 금융 불안정성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주장한 이론으로 과도한 부채 확대에 기댄 경기호황이 끝난 뒤 

은행 채무자의 부채상환 능력이 나빠져 채무자가 결국 건전한 자산까지 내다팔아 금융시스템이 붕괴하는 시점을 말합니다.

 

민스키 모멘트 모델 개략도입니다.

 

  

 

시장이 성장하는 시기에는 경제 주체들은 

투자 위험에 대해 저평가하고 긍정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위험 자산으로 자금(Smart Money)을 이동시키게 됩니다.


시장이 점차 활황이 되면서, 경제 주체들은 

점차 위험 자산의 투자 과정에서 부채를 증가시키고 그리고 팽창된 부채(Mad Money)는 금융 시장 규모의 확대와 자산 가격의 상승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그 후, 실제 실물 경제와 금융 시장의 괴리도가 커지면서 경제 주체들은 두려움과 혼란을 느낍니다.

이 시기에는 두려움과 혼란 속에서, 광기에 빠져 판단력이 흐려진 경제 주체들 버블 생성과 소멸에 등장하는 시장의 신호들을 무시하고, 오히려 자산 가격의 상승과 버블에 대한 정당화를 하는 모습까지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두려움과 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아주 작은 기폭성을 가진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 버블이 붕괴하게 됩니다.



 

이런 민스키 모멘트가 왜 중국의 경제불황에서 언급이 되었을까요?

중국의 상황이 어떻길래? 민스키 모멘트를 예상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6%, 1990 3.9%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그런데 세계은행은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6.2%로 예상합니다. 최악의 상황을 예견하기도 합니다

완만한 회복의 ‘U자형’, 극적 반등의 ‘V자형’이 아니라, 하강 후 장기 정체의 ‘L자형’입니다.

 

뇌관은 수출과 내수만이 아니라 부채입니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GDP 13%에 달하는 4조 위안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집행했습니다

중국 자본의 식욕이 이즈음 가장 왕성했고, 그 기세가 거셀수록 지방정부와 기업의 부채가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현재 부채는 GDP 250% 수준입니다. 그런데, 미·중 무역전쟁이 시작된 지난해에는 

중국의 해외 직접투자액이 전년 대비 0.3%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2016년에 비해 29.2%나 줄어든 것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과도한 부채에 기댄 호황이 끝나고 기업들의 부채상환 능력이 떨어져 자산매각에 나서면서 

금융 시스템이 붕괴하는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를 예상하는 것 입니다.

 

  

 

경제 등락의 모습이 너무나 잘 맞아 떨어지는 민스키 모멘트 모델, 재미있지 않나요?

하지만 너무나 뚜렷하게 예견되는 모습이 한 편으로는 무섭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제는 앞 날이 밝기만을 고대하겠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