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

2019-07-19

안녕하세요 여러분.

더위에 무척이나 약해 점점 지쳐가고 있는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장마가 끝나고 나면 지금보다 더한 무더위가 올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무더위가 시작되면 냉방기 사용의 증가와 함께 전기세 걱정도 같이 증가하겠죠...?

그래서 오늘 피카튜가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소식은 바로 냉방비 절약하는 방법이랍니다.

 


1. 창문마다 에어캡을 붙인다.

 겨울철 단열을 위해 창문마다 부착했던 에어캡이 여름철 냉방효과도 높인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에어캡을 붙이면 햇빛을 차단하는 효과와 함께 실내 냉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이랍니다. 겨울철에 창문마다 붙인 에어캡 제거하지 마시고 그대로 두시면 아주 유용하답니다.

 


2. 에어컨 사용시 창문과 문을 닫고 선풍기를 같이 사용한다.

에어컨 사용시에 창문과 문을 닫고 선풍기를 같이 사용할 경우 최대 20%까지 전기를 아낄 수 있다고 하네요. 창문과 문을 닫아서 냉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게 하고 선풍기는 냉기의 순환을 도와 냉방효과를 높인다고 합니다.

 


3.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 차단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하는 것도 실내온도를 빠르게 낮춰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전력소비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작동할 때 블라인드나 커튼을 이용해 햇빛을 잘 가리기만 해도 냉방효율이 10% 이상 증가할 수 있답니다.

 


4. 에어컨 끄고 켜기를 반복하지 않는다.

전기요금 걱정에 에어컨을 켰다 껐다 반복하고 있진 않나요? 이 경우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다고 하네요.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소모되는 전력이 크기 때문이랍니다.

 

5. 에어컨 가동 시 낮은 온도부터

에어컨을 가동할 때에는 낮은 온도부터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에어컨을 처음부터 낮은 온도로 틀 경우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고 생각하는데요. 에어컨의 사용 시 전기요금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은 실외기의 작동시간입니다. 에어컨은 가동 후 원하는 온도로 도달하는데 많은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낮은 온도로 조정하여 희망온도까지 최대한 단시간에 내리고, 적정온도가 맞춰 유지하면 전기요금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답니다.

 


6. 적정 실내온도

정부에서는 여름철 에어컨 적정온도로 26도 이상 유지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이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할 경우, 내외부의 온도 차이가 심해 전력소모량이 늘어나고 냉방병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어컨 가동 시에는 적정온도를 유지하도록 해야겠습니다.

 

7.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 청소는 되도록 자주 해주는게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번씩 청소해 주는게 좋은데요. 필터를 청소할 경우, 5%의 전기요금 절약효과와 함께 냉방효과도 올라가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8. 실외기 관리

여름철이 되면 에어컨 가동하기 전에 실내 에어컨 청소와 관리에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외기 청소와 관리도 함께 해주어야겠습니다. 실외기의 공기배출구에 먼지가 쌓이거나 물건이 놓여 있을 경우 에어컨의 더운 공기가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못 해서 전력 소비량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에어컨 실외기는 에어컨 가동 전 깨끗이 청소해 주고 통풍이 잘 되는 탁 트인 곳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여기에 햇볕을 차단해주는 차광막까지 설치하면 에너지 손식을 막을 수 있답니다.

 

참고로 한국전력의 사용제품 요금계산을 활용하면 에어컨 사용이 월간 전기요금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알 수 있는데요. 에어컨에 표시된 소비전력, 하루 사용시간, 에어컨 사용 전 전기요금을 입력하면 예상전기요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여름 절약한 냉방비로 탑펀드에 투자하시고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