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10만원으로 시작하는 재테크 보기

2019-08-19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과 함께 할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이제 아침, 저녁으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는데요. 여러분의 지갑에도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상식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늘부터 재테크를 통해 돈을 모으기로 결심하고 재테크 방법을 열심히 찾아보던 P군은 자신이 매달 재테크에 쓸 수 있는 돈이 고작 10만원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낙심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고작 10만원으로 재테크가 가능할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적은 돈으로도 할 수 있는 재테크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렇다면 적은 돈으로도 할 수 있는 재테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저축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첫번째로 생각하는 것은 바로 저축입니다. 원금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이 차곡차곡 모아가는 저축은 가장 안전한 재테크라고 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저축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유는 낮은 금리와 지루함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낮은 금리와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긴 시간을 조금이나마 덜어내고 효과적으로 저축을 해나가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풍차돌리기입니다. 풍차돌리기는 매달 정기예금 통장을 만들어서 1년이 지난 이후부터 만기가 도래한 돈을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1년차 1월에 10만원짜리 1년짜리 정기예금통장을 만들고, 2월에도 또 하나의 정기예금통장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렇게 매달 1년짜리 정기예금통장에 10만원씩 넣으면 연말에는 12개의 정기예금통장이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다음해 1월이 되면 지난해 1월에 만든 정기예금이 만기가 되어 원금과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 돈에다가 다시 또 원금 10만원을 더해서 1년짜리 정기예금통장을 만들어 계속 저축을 해나가는 방식입니다. 이런 식으로 정기예금통장을 만들어 예금을 해나가면 매달 원금과 이자를 받는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10만원씩 적금을 넣을 때보다 더 높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답니다. 또한 비상시 급히 돈이 필요한 경우에도 필요한 금액만큼만 통장을 해약하면 되니 비상시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안전한 재테크방식입니다. 



2. P2P투자

P2P금융은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엔 대출한도가 적고, 그렇다고 대부업체에서 빌리자니 이자가 너무 높아 망설이던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P2P금융은 천편일률적인 기준으로 대출액과 금리가 결정되던 기존의 금융시장에서 개개인의 상환능력과 담보가치를 개별적으로 판단해 중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대출을 받는 입장에서는 대부업체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은행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자와 대출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이랍니다.

하지만, P2P투자는 은행금리보다 수익률이 높은 만큼 원금손실 가능성에 주의해야합니다. P2P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심사하여 대출자를 선별하고 투자자에게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람 일은 알 수 없는 법이죠. 따라서 투자에 앞서 누구에게 돈을 빌려주고 P2P업체에서 제공하는 담보가치, 상환능력 등이 담긴 보고서를 꼼꼼히 읽고 스스로 비교 분석한 후 투자를 결정한다면 P2P투자는 소액으로도 쏠쏠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답니다. 



3. 주식투자

대표적인 재테크 수단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주식투자는 고위험의 투자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주위에서 또는 언론을 통해 주식투자로 돈을 잃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접하다 보니 자연스레 주식투자에 대해 나쁜 이미지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큰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주식투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치주가 아니라 배당주에 대해 투자를 한다면 훨씬 안정적으로 은행 금리 이상의 수익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배당주란 그 기업의 주식을 일정기간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이자처럼 회사의 이익을 배당금으로 주는 주식을 말합니다. 주식투자의 목적을 시세차익에 두지 않고 배당에 둔다면 보다 안전한 주식투자를 하실 수 있으십니다. 실제로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의 경우, 내가 투자한 금액의 10% 이상을 배당금으로 받을 수도 있으니 금리와 비교해도 훨씬 높은 수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투자도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배당주의 경우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많이 주는 기업은 그만큼 돈을 잘 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금리보다 높은 배당금을 받으면서 주가가 회복하기를 기다리면 되니 원금손실의 가능성을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10만원으로 살 수 있는 주식들이 생각보다 많으니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면 좋은 투자처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골드뱅킹

경제가 불안해지면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는 투자처가 바로 인데요. 금은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3대 안전자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은 개인이 투자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보석상이나 금은방에서 금을 사거나 은행에서 판매하는 금화를 사는 것 외엔 투자할 마땅한 방법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금을 직접 사려니 비용이 많이 들고 보관도 어려워 일반인들이 쉽게 투자에 나서지 못 했습니다.

하지만 20037월부터 골드뱅킹이 도입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금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골드배킹이란 통장을 만들어서 거기에 돈을 넣으면 그 금액에 해당하는 만큼 금에 투자가 되는 것인데요. 실제로 통장에 돈을 넣으면 금의 무게가 통장에 찍힌다고 하네요. 예금통장에 돈의 액수가 찍히는 것처럼 말이죠. 나중에 만기가 되면 금의 시세에 따라 현금 또는 실제 금을 찾을 수도 있으니 금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 관심을 가져볼만한 재테크 방법입니다. 금 역시 날마다 시세가 변하기 때문에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으니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답니다.

 

지금까지 소액으로도 가능한 재테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지금 내가 가진 돈이 없다고 미루지 마시고 지금이라도 당장 소액으로 가능한 재테크를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소액이지만 소중한 돈을 저희 탑펀드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참 좋은 재테크가 될 거 같다는 추천을 드리면서 지금까지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D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