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P2P 금융 원천징수세율 인하

2019-08-27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과 함께 할 탑펀드의 P2P 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지난 주에 투자자와 P2P 업체 모두의 염원이었던 P2P 관련 법안이 드디어 상임위를 통과했다는 기쁜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탑펀드의 P2P 금융튜터 피카튜가 이와 관련하여 투자자 여러분에게 또 한가지 기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투자자분들의 수익을 감소시키는 요인 중 하나였던 세금 문제입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P2P 관련 법안 못지 않게 원하셨던 일인데요. 이게 P2P 관련 법안이랑 무슨 상관이 있지 생각하실 수 있지만P2P 금융 원천징수세율 인하는 애초 올해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알려졌었으나 내년부터 시행되는 것으로 변경 되었는데, 이마저도 내년 시행이 가능할지 불분명 했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P2P 관련 법안 때문입니다. 수정 이유(위 이미지 참고)를 보면 이용자 보호 등을 위해 P2P 금융 관리, 감독체계 법제화 후 시행을 위해서라고 되어 있습니다.



P2P 관련 법안이 법제화 되어 시행된 이후에야 적용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정확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저 피카튜가 직접 기획재정부 금융세제과에 전화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P2P 관련 법이 법제화 되고 그 법에 따라 등록된 P2P 업체를 이용하여 얻은 소득에 대해 원천징수세율을 1년간 한시적으로 인하해 주는 조치라고 하더군요.


 


따라서, 한시적으로만 적용되는 조치이니 투자자분들이 세율 인하의 혜택을 보기 위해선 우선 빨리 P2P 관련 법의 법제화가 완료되어 시행되어야 하며, 모든 P2P 업체를 이용하여 얻은 소득에 대해 세율 인하가 적용되는 것도 아닙니다P2P 관련 법에 따라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를 통해 얻은 소득에 대해서만 세율 인하가 적용되니 이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행은 공포 후 9개월 이후이니 빨라야 내년 6월 이후(예상)가 되겠네요. 202011일부터 시행은 이미 물 건너간그래도 하루라도 빨리 법제화가 완료 되어서 믿을만한 업체를 통해 안전한 투자를 진행하시면서 인하된 세율 혜택도 누리신다면 좋겠죠. 그리고 지금은 한시적인 세율 인하조치이지만 향후 소득세법 관련 규정 개정 등을 통해 P2P 금융에 관한 원친징수세율이 쭉 낮아졌으면 하는 바램을 전하며 저 탑펀드의 P2P 금융튜터 피카튜는 이만 물러가보겠습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요.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