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펀드 기초 상식

2020-02-03

안녕하세요.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2020년도 벌써 한달이 다 지나가고 있네요. 새해 세운 목표들은 잘 실천하고들 계신가요?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펀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펀드란?

 펀드란 원래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 여러 사람으로부터 모은 뭉칫돈, 공동기금을 뜻합니다.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 전문가가 대신 투자하고 그 이익을 다시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간접투자상품이 바로 펀드입니다. 펀드는 실적에 따라 이익이 날 수도 있고 손실이 날 수도 있어 실적배당형 상품이라고 합니다.



2. 납입 방법(거치식 vs. 적립식)

 펀드 투자 시 돈을 납입하는 방법에는 크게 거치식과 적립식이 있습니다. 

①거치식일단 돈을 일시에 납입하는 방식이고 ②적립식일정 기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가지고 있는 목돈을 통해 은행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고 싶다면 거치식을 적은 금액을 차곡차곡 모아 목돈을 만들고 싶거나 꾸준히 돈 모으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적립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어떤 것이 더 좋고 나쁜 방법이라 말하기는 어렵고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3. 위험 분산 방법

①거치식 

목돈을 이용한 거치식을 골랐다면 여러 개의 펀드에 나누어 투자하는 분산투자를 통해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위험을 분산 시킬 수 있습니다.


②적립식 

 적립식은 직장인에게 가장 현실적이며 위험을 분산 시키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적립식의 경우 값이 오르면 적게 사고 쌀 때 많은 양을 구매하는 방식을 통해 전체 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총 80만원의 돈으로 한번에 1000원짜리 주식을 산 사람과 매월 10만원씩 8개월에 걸쳐 투자한 사람이 있을 경우, 8개월 동안 주식이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8개월 후 그대로 1000원일 경우, 거치식은 수익이 전혀 없지만 적립식은 매월 적립한 금액 10만원으로 오를 때 적게 사고 내렸을 때 많이 사는 방법을 통해 주식의 1주당 가격을 1000원 이하로 낮추는게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처음과 끝의 주식가격이 똑같더라도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4. 은행 이률 4%보다 펀드 수익률 4%가 더 나은 이유

언뜻 보면 둘 다 4%이니 마찬가지인 것처럼 보이고 차라리 은행에 넣어두는게 안전하고 나은 것처럼 느껴지 실지도 모릅니다. 다만 은행에 연 4% 이율로 매월 100만원씩 1년간 적금을 할 경우 실제 수익은 이자 26만원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매월 납입한 금액에 예치한 기간에 따라 이자가 지급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매월 100만원씩 적립한 펀드의 수익률이 4%라면 펀드의 수익금은 48만원입니다. 펀드의 수익률 계산은 적금과는 달리 만기가 된 펀드의 총 수익률이 얼마인지를 따지기 때문입니다. 같은 4%라도 결과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지금까지 펀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도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