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신용등급 알아보기

2020-05-27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에게 유익한 상식을 알려 드리기 위해 찾아온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명예란 사람이 사회생활에서 가지는 그 사람의 인격적 가치와 그의 도덕적•사회적 행위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말합니다.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므로 사람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으로부터 인격체로 인정받고 그 가치에 적합한 처우를 받을 때에 사회에서 적절한 생활을 영위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명예가 이처럼 인격적 측면에서 사람의 사회적 평가를 뜻한다면 경제적 측면에서 사람의 사회적 평가를 의미하는 것이 바로 신용입니다. 신용은 사람의 지불능력이나 지불의사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의미하는데요. 사람은 경제생활의 주체로서 자신의 신용에 대해 적절한 평가를 받음으로써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으며 경제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신용에 대해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 바로 신용등급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신용등급이란?

신용등급은 금융 거래를 할 때 자신의 경제 생활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신용정보회사의 평가 체계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면 이에 따라 총1~10등급으로 나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NICE지킴이와 올크레딧, 2개의 신용정보회사가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있으며 알려진 바에 따르면 NICE는 대출 상환, 올크레딧은 신용카드 사용률이 평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네요. 제2금융권대출내역, 주거래 은행 금융거래 등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신용등급별 혜택은?

신용등급의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1등급은 최우량 신용자로 평가받으며 금융 거래의 신뢰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5대 은행 금융 거래 시 금리가 평균보다 낮게 산정됩니다. 반면 7등급은 제1금융권 이외의 거래와 단기 연체 기록이 많아 '주의'해야 할 고객으로 대출 시 상환할 능력이 없을 수도 있어 금리를 높게 책정됩니다. 2019년 12월 기준으로, 7등급에는 5% 초반~9% 중반까지 금리가 적용되고 있으나 아쉽게도 7등급은 높은 대출 금리를 감수하더라도 제1금융권에 신용 대출을 받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신용대출은 담보대출과 달리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만 이뤄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은행에서의 대출이 어렵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으면 신용카드 발급에도 제약이 생깁니다. 7등급 이하일 때는 각종 채무 정보와 소득 증빙자료 등을 통해 월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이라는 점을 입증해내야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3. 신용등급 관리

신용등급은 대출과 신용카드 이외에도, 각종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때 불편을 주기도 합니다. 과거 일부 회사에서는 신용등급이 낮으면 입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답니다. 돈과 관련된 우리의 모든 생활과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요. 다행히 신용등급은 회복이 가능한데요. 먼저 신용등급 평가에서 가장 중시하는 '연체 기록'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건수와 대출건수를 조금씩 줄여 나간다면 신뢰도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통신요금, 공과료 등의 요금도 6개월간 밀리지 않고 납부할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으면 차후 금융계획을 세우는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니 미리 꾸준히 관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점수에 따라 신용등급을 매기던 기존 방식은 단 1~2점 차이로 인해 등급이 바뀔 수 있는데요. 실제 이러한 등급제로 인해 240여만 명에 달하는 금융소비자가 불이익을 보고 있었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6등급 하위와 7등급 상위의 경우, 점수 차이가 크지 않지만 신용등급 7등급이라는 문턱으로 인해 은행권 대출을 이용하기가 매우 어려웠었죠.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점수제로 전환되어 보다 세부적인 평가가 가능해졌으며 기존 신용등급 6등급 이하라고 표현하던 것이 앞으로는 개인신용평점 하위20%로 바뀌게 됩니다. 물론 저희 탑펀드는 차입자에 대한 신용평가와 함께 탑펀드만의 정교한 심사과정을 거쳐 대출이 실행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였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