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돈 버는 것 만큼 중요한 돈 쓰는 순서와 돈 갚는 순서

2019-12-13

돈을 많이 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돈을 잘 쓰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돈을 쓴다는 것은 말 그대로 소비를 위한 지출도 있지만 빌린 돈을 갚는 상환도 포함됩니다. 같은 돈이라도 나름의 원칙을 가지고 사용한다면 좀 더 경제적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오늘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와 현명하게 돈을 쓰는 순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을 쓰는 순서

돈을 쓰는 시점을 중심으로 지출항목을 구분해 보면 첫번째가 미리 쓴 돈을 갚는 지출, 두번째가 미래를 위한 돈을 준비하는 지출, 세번째가 지금 쓰는 돈입니다. 이 지출 항목 순서가 돈을 현명하게 쓰는 순서입니다. 결국 첫번째로 빚을 가장 먼저 갚고 그 다음으로 저축을 하며 마지막으로 남은 돈으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먼저 신용카드 대금, 자동차 할부금 등 각종 대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그 다음 순서인 저축 및 생활비에 쓰는 돈에 좀 더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합니다. 이렇게 빚을 갚는 것과 관련한 돈이 나간 후에는 우선적으로 저축에 해당되는 돈을 써야 합니다. 앞으로 필요한 돈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에 대하여 미리 계획을 세우고 미리 저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빚갚기와 저축하기에 대한 계획을 잘 세워놓으면 마지막 순서인 생활비를 예상하고 계획적으로 쓸 수 있겠죠.



2. 돈을 갚는 순서

 앞서 소개한 돈 쓰는 순서에서 첫번째가 미리 쓴 돈을 갚는 지출이었죠. 그만큼 현명한 경제 생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신용 지출 관리에 관한 부분인데요. 그렇다면 돈을 갚는 순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 빚을 갚는 순서를 정할 때 단순하게 대출금액이나 이자율이 큰 것부터 갚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출 상환 순서는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연체 채무를 1순위로 하고 그 다음으로 대출기간이 오래된 것을 상환하고 그 다음으로 고금리 채무를 상환하는 순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에 따라서도 순서가 달라지는데요. 같은 조건이라면 만기 일시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 상환 순으로 갚는게 좋습니다.

부채 상환 계획을 세울 때에는 우선 본인의 자산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자산과 부채를 모두 모와 놓고 구분해 보는 것인데요. 이를 파악한 후에 필요한 경우 자산의 일부를 처분해서 채무를 빠르게 정산하는 것이 안정적인 경제 상황을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와 돈 쓰는 순서와 돈 갚는 순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지금까지의 소득 및 지출 구조 그리고 대출 상환 계획에 대해 재점검하는 기회를 가져 보셨으면 합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