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2020년부터 달라지는 것들

2020-01-02

안녕하세요. 2020년에도 여러분과 함께할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2020년부터 달라지는 제도 중 금융과 관련된 주요 변동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연금 가입 가능 연령 변경

평생 자기 주택에 살면서 노후소득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의 가입 가능한 연령이 현행 60세어서 55세로 변경됩니다. 부부 중 연장자를 기준으로 만 55세가 넘는 경우 가입이 가능하며, 3억원 주택을 55세에 가입한 경우 월 46만원의 연금액을 평생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조기퇴직 등으로 소득 공백 위험이 있는 중장년층의 노후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시행되며 개정 내용은 20201분기 중 시행될 예정입니다.



2.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 시행

2020827,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P2P금융업)에 대한 법적 근거인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 시행됩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법을 통해 소비자 보호가 강화되며 온라인투자연계금융 산업이 명확한 법적 근거를 가지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되게 되었습니다.



3. 개인신용평가 체계 점수제 전환

2020년 하반기 중 개인신용평가 체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전환됩니다. 점수제 전환시 점수를 활용한 보다 유연한 여신심사가 가능하며 과거 신용등급 활용에 따른 문턱효과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는 상위 등급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대출심사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며 점수제 전환 후 신용정보회사는 금융회사 및 금융소비자 등에게 신용등급이 아닌 개인신용평점만을 제공하게 됩니다. 금융회사는 신용등급이 아닌 신용점수 등을 활용한 내부 신용평가시스템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이에 따라 금융회사별로 차별화된 여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4. 카드 자동납부 조회 서비스 시행

소비자 신용카드에 연동된 자동납부를 한번에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에서 소비자의 여러 카드사에 등록된 자동납부 내역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카드 자동납부 조회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2020년 말부터는 불필요한 자동납부를 해지하고 소비자가 원할 경우 자동납부를 간편하게 타 카드로 옮길 수 있는 자동납부 이동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5. 온라인 연금계좌 이동 서비스 시행

퇴직연금(개인형 IRP), 개인연금(연금저축) 가입자가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연금상품 및 연금사업자를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입자가 통합연금포털에서 각 연금상품의 수익률 등을 비교하고 영업점 방문 없이 원스톱으로 원하는 금융회사의 원하는 연금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서비스는 20201월 말(잠정)부터 시행됩니다.



지금까지 2020년 금융과 관련한 변경되는 제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P2P와 관련한 제도 변경으로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이 2020827일부터 시행되게 되는 것과 개인신용정보 체계가 등급에서 점수로 변경 된다는 것 정도 되겠네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이 시행되면 투자자의 보호와 P2P산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P2P회사들은 지금까지 기존 신용평가제도가 아니라 자신들만의 신용평가체계를 마련하여 새로운 금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는데요, 신용평가제도가 점수제로 바뀌게 됨에 따라 기존 금융권들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게 되겠네요. 서로 경쟁하면서 이용자들에게 더 좋고 차별화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