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

아직은 생소한 P2P펀드를 배워볼까요?

세금에도 마일리지가 있다구요?

2020-01-16

피하!

 

안녕하세요오늘도 새로운 소식과 함께 여러분을 찾아온 탑펀드의 P2P금융튜터 피카튜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항공사를 이용할 때 등 우리는 일상 속에서 수많은 마일리지 포인트를 적립하고 있습니다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구매한 상품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그런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내야하는 세금을 납부할 때도 포인트가 쌓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알아두면 돈이 되는 세금 포인트 제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세금 포인트제도란?

2004년부터 성실한 납세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국세청에서는 납부한 세액에 따라 세금 포인트를 부여하고 있는데요따라서 세금을 납부한 일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세금 포인트를 가지고 계실 겁니다.


2. 세금 포인트는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개인 납세자의 세금 포인트는 2000년 1월 이후의 연도부터 납부한 세액의 포인트를 누적하고 있는 반면, 법인은 2012년 1월 연도부터 근 5년동안만 부여 되기 때문에 6년 이전의 포인트는 소멸되게 됩니다. 개인납세자나 법인사업자 모두 세액 10만원당 1점씩 부여되는 점은 동일하며, 개인납세자의 경우 고지를 받고 납부했을 때도 0.3점이 적립되나 법인사업자가 고지 납부를 했을 때에는 적립에서 제외됩니다. 


3. 포인트로 받는 혜택은?

성실한 세금 납부로 쌓은 포인트는 개인납세자의 경우 1점부터, 법인사업자는 100점 이상일 경우 활용이 가능합니다. 적립된 세금 포인트는 1점당 10만원의 한도 내에서 납부 세액에 대해 징수 유예와 납부기한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자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또는 세금을 납부할 사정이 안 될 경우, 적립된 세금 포인트로 세금을 최대 9개월까지 유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세금포인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요건이 있는데요. 첫째, 신청일 현재 체납액이 없을 것. 둘째, 개인의 경우에는 최근 2년간 체납 사실 여부를 고려해 조세 일실의 우려가 없을 경우여야 하며 법인은 2년간 체납 발생 사실이 없으며 조세 일실의 우려가 없다고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납기연장, 징수유예 승인 조건이 충족 되어야 활용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세금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동안 의무를 잘 지킨 만큼 세금포인트를 활용해서 일시적인 세금 납부의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에 이 제도를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상품보기